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성형 AI의 등장과 일자리 혁명: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by digitaltutor.Katie 2024. 7. 17.
반응형

AI가 촉발시킨 기존 산업의 지각변동은 예상보다 강하게 나타나면서 취업 시장에 초대형급 태풍을 촉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생성형 AI가 빠르게 우리 생활 영역에 도입/활용되면서 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그동안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고유의 영역에 인공지능이 그 역할을 대체하는 수준에까지 이르렀습니다.

 

현재 AI가 촉발시킨 전 세계 일자리 시장의 변화를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AI 시대가 가져올 기술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현실적으로 다가온 일자리의 변화에 대해 통계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AI 시대의 도래로 인간의 고유 영역에 새로운 대체 수단이 등장했고, 이로 인해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AI 중에서도 생성형 AI가 일자리 부분에서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AI가 촉발시킨 기존 산업의 지각변동은 상당히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초대형급 태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영국 같은 AI 도입이 빠른 국가들 중심으로 실측치 데이터를 통해 그 변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골드만 삭스는 앞으로 3년에서 5년 내로 3억 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는 전 세계 일자리의 약 9%에 해당합니다. 현실적으로 나타나는 추이를 보면 전체 일자리의 14~15%가 AI로 인해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특히 선진국의 지식 집약적인 근로자의 일자리 가운데 60%가 AI에 의해 대체될 위험이 있으며, 개발도상국과 저소득 국가에서는 약 26%가 AI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영국의 공공정책 연구소(IPPR)는 향후 3년에서 5년 내에 초급 시간제 행정직 같은 단순 지식 근로자가 AI에 의해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습니다. 영국에서는 800만 개의 일자리가 자동화로 인해 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지난해 7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졌으며, 이 중 약 5%가 AI에 의해 대체된 것입니다. 올해 1월에서 4월까지 32만 5천 개의 일자리가 줄어들었으며, 이 중 약 800개가 AI에 의해 대체되었습니다.

 

AI의 도입으로 인한 일자리 변화는 제조업 분야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2000년 이후로 현재까지 17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졌으며, 2025년까지 200만 명의 제조업 종사자가 자동화 도구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주로 육체 노동자의 일자리가 대체되었으나, 현재는 사무직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채용 관련 기업인 리즘 빌드의 조사에 따르면, 2023년에는 AI를 사용하는 기업이 53%에 달하며, 24%는 올해 AI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AI 도입으로 인해 기존 인력의 재배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채용 시 AI 친화적인 인력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AI 도입으로 인해 경영 및 회계 관련 사무직의 일자리가 가장 많은 충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용정보원 추산에 따르면, 전체 2,700만 명의 근로자 중 10%인 약 270만 명이 AI로 인해 일자리를 잃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AI는 일자리에 위협적인 존재로 여겨질 수 있지만,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세계 경제 포럼의 조사에 따르면, 절반의 기업이 AI로 인해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AI 시대에서도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AI 친화적인 기술을 익히고 자기 계발에 힘써야 합니다.

AI 시대의 일자리 변화에 대해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