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의 AI 도입으로 합격률 대폭 상승
채용 전문 플랫폼 잡코리아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규 서비스와 기술을 통해 지원자 및 합격자 수를 크게 증가시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잡코리아에 따르면 일부 서비스에서는 합격자가 매월 평균 140%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잡코리아는 AI가 본격 트렌드로 자리 잡기 이전부터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지난 2022년 8월,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AI 추천-검색’ 서비스를 시작으로 2023년 5월에는 ‘원픽’, 2023년 11월에는 ‘커리어첵첵’, 그리고 2024년 4월에는 AI 알바 매칭 서비스인 ‘알바몬 제트’와 생성 AI 솔루션 ‘룹(LOOP)’을 순차적으로 출시했습니다.
AI 기반 원픽 서비스의 두드러진 성과
특히 기업과 인재를 추천 및 매칭하는 ‘원픽’ 서비스는 그 성과가 두드러집니다. 원픽은 공고 내용과 기업, 구직자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합격 가능성이 높은 인재와 기업을 매칭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채용 검토 과정을 대폭 단축시키고, 매월 평균 140%가량 합격자를 증가시키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누적 공고 조회수는 2500만 회를 돌파했습니다.
원픽은 기업이 AI를 통해 선별된 인재를 확인하고, 직접 입사 지원을 제안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AI가 지원자의 핵심 경력정보를 추출하여 ‘이력서 한 줄’, ‘인재 추천사유 요약’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채용 확정 전까지는 공고 등록 등 관련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채용이 성사된 경우에만 일정 수수료를 받는 후불 시스템을 적용해 기업의 초기 부담을 줄였습니다.
구직자에게 제공되는 혜택
구직자 입장에서도 원픽 매칭 공고를 통해 커리어 성장의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력서를 등록하고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면, 적합한 조건에 부합하는 원픽 추천 공고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AI 기반 기업 추천이 반영되면 비추천 인재 대비 합격률을 4배가량 높일 수 있어 취업과 이직을 기대하는 구직자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추가적인 AI 서비스와 미래 전망
잡코리아는 유저 간 커리어 설계를 돕는 ‘커리어첵첵’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심 분야의 현직자와 동종업계 선배들로부터 조언을 얻을 수 있으며, 450만 잡코리아 이력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AI 가이드를 활용하여 취업을 위해 갖춰야 할 기본 스펙과 역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HR 업계 최초로 한국어 구인-구직 대형언어모델(LLM)을 상용화한 ‘룹’을 출시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룹은 잡코리아가 28년간 쌓아온 경험과 2200만 건 이상의 구직자 데이터를 학습한 AI로, 원픽의 주요 서비스인 이력서 요약, 인재 추천사유 제공 등에 적용하여 성능을 고도화했습니다.
최근 잡코리아는 ‘수시채용 증가’ 트렌드에 맞춰 채용관리 솔루션(ATS) ‘나인하이어’를 인수했습니다. 이를 통해 채용 속도를 더욱 가속화하고, 적합한 지원자를 손쉽게 선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축적되는 지원자 평가 및 합격 여부 등의 데이터는 AI 기반 매칭 알고리즘 학습에 사용되어 기존 AI 서비스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전망입니다.
잡코리아는 앞으로도 AI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통해 구인구직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